UX 디자인의 정확한 품질 평가 방법 2018/11/13 – Posted in: 비주얼씽킹
사용자 경험 (UX) 디자인을 조금이라도 생각해본적 있는 사람이라면 히트하는 제품이나 비즈니스의 성공에 있어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앞으로 기업에 필수적인 3종 신기술“에서 설명 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성공하고 있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면에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이 그 성공의 비밀로 숨겨진되어있다 .
또한 “ 2017년부터는 사용자 경험 이야말로 마케팅 전략의 주류가 될 ~ UX for Marketing ~」에서도 언급 된 바와 같이 현재 화제가 되고있는 신생 기업이나 유니콘 기업도 올바른 사용자 체험을 통해 많은 사용자 확보에 연결한다 .
UX에서 무엇이 우수한가?
원래 UX에서 “ 우수한 “또는 “ 올바른 “라고하는 요소는 무엇 일까? 일반적으로 사용자측에서 보면 이용할 때 “ 기분 좋은 “또는 “ 재미 “등의 요소. 그리고 제공 측에서보면 “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뛰어난 사용자경험이 하나의 목표 이다 .
UI와 UX의 평가 기준의 차이
UX 디자인을 고려할 때 자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와 비교된다. 이것은 UI가 UX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경우에 따라서는 뒤죽박죽이되는 경우 가 많기 때문에 것이다 . UI와 UX의 평가 기준의 차이를 보면
-
UI의 품질은 사용자가 보낸 시간의 양에 반비례
-
UX의 퀄리티는 사용자가 소비 한 시간의 농도에 비례
또한 우수한 UX를 가지고 주요 가치로는 다음을들 수있을 것이다.
-
대 사용자 : 사용하기 쉬운
-
대 사업 : 매출이 오른다
-
대 사용자 + 사업 : 기대치가 일치하고 있다
뛰어난 디자인이 뛰어난 사용자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UX “디자인”이라는 단어에서, 그것은 하나의 디자인 영역임을 알 수 있다 . 실제로 지난 몇 년 “ UX 디자이너 “라는 직책에 주목이 모여 많은 기업 도 채용을 빠르게 진행하고있다 . 그러나 사실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기술과 그 업무 내용은 외형을 아름답게 할 주된 일이다 디자이너 직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그 평가 방법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있다 .
결론부터 말하면, UX 디자인의 가치는 사용자가 결정 . 아래의 사진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아무리 디자이너가 조건을 가지고 디자인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사용자에게 받아 들여지지 않으면 올바른 UX 디자인을 행한 것은아니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과 논리가 충돌할 수 있다
UX 디자인의 까다로운 점은 그것이 사용자의 심리에 밀접 해있는 곳 것이다. “외형이 아름다운 = 뛰어난 UX”라 할 수 없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단축 = 뛰어난 UX”이라고도 할 수 없다. “ 사용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소비 한 시간의 가치를 높이 지만 최종 목표가 될 것이지만, 때 그것은 탁상 논리와 상충 할 수도 있다.
그 좋은 예가 휴스턴 공항에 도착 게이트에서 수하물 수취 지역까지의 설계 사례이다.
이전 보다이 공항에서 수하물 수취장에서의 대기 시간이 길다는 불만을 받았다. 직원 증원 등의 지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과제를 장기간에 걸쳐 발생했다.
그래서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일부러 수하물 수취까지의 거리를 늘리고 고객에게 공항에서 긴 거리를 걸을 수 있도록했다. 이에 따라 이동 거리와 시간이 증가했지만, 수하물 수취에서의 대기 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고객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고객 경험을 해결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UX의 궁극적 인 역할은?
사용자 측과 회사 측의 양방향에서 생각해 볼 때의 UX의 궁극적 인 역할은 무엇되는 것일까? btrax 가 제공하는 “ 혁신부스터 “의 커리큘럼의 일환 인 UX 디자인 세션에서는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The Role of UX= To Attract Users ‘Emotions to Produce Business Results(사용자의 마음을 잡고 비즈니스에 연결하는)
이해는 할 수 있지만, 너무 간결해서 잘 모른다? 라면 보다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생각해 본다.
UX 벌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
이번에는 UX디자인 업계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평가 방법의 하나 인 UX 벌집(Honeycomb) 을 활용하여 그 평가 방법을 설명한다. 이 벌집은 UX의 가치를 6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그 퀄리티를 도모하고있다.
아래의 각 항목에 대해 5 단계 평가하고 종합 점수에서 UX의 가치를 평가할 수있다.
1. Useful – 도움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도움 있는가?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 만약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하지 않으면 사용자 경험으로 수준이 낮다.
2. Desirable – 선호도
제품의 외형과 분위기가 사용자에게 선호 여부. 여기에 평가 기준에서는 “디자인 요소”가급적 적은 것이 우수하다고한다.
3. 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
몸이 불편한 사람이나 다른 제한이있는 사용자에게도 사용하기 쉬운 체험이 디자인되어 있는지. 색맹 분들도 쉽게 인식 로그인 등도 그 예 중 하나.
4. Credible – 신뢰할 수있는
기업이나 제품을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 예를 들면 무명 기업보다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이라면 처음부터 사용자의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고 스스로 이용 경험이 잘 경향이 있습니다.
5. Findable – 찾기 쉬운
정보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단기간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たどり着けれ하면 이용하고있는 때의 스트레스가 떨어진다. 사이트라면 페이지의 구조, 역이나 공공 건물이면 원하는 위치에 겨우 도착하기 등.
6. Usable – 사용하기 쉬운
그리고 유용성 높이. 이용하고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자 경험의 가치가 떨어져 버린다. 예를 들어 가전 제품이라면, 설명서를 읽지 않으면 사용법을 모르는 시점에서 감점 대상이 될 것이다.
One more thing – 그리고 또 다른 가치 기준
그리고 btrax가 제창하는 UX 평가에서 또 다른 가치 기준을 소개한다. 이것은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제공되지만, 사실 큰 장점으로 평가되어야 포인트라고 생각하고있다.
Ex. Added Value – 부가가치
우수한 제품에는 반드시 주가되는 가치 이외에,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가치가 숨겨져있다.
Case Study – Tesla Model S
Tesla 모델 S를 예로 들어 보자. 이 차량의 도어 핸들 부분은 주행중이나 소유자가 떨어져있는 경우에는 숨겨져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이것은 디자인으로 괄호 좋고 공기 저항을 줄이기 의미, 그리고 무엇보다 다가 왔을 때 “도어가 숨겨진 곳에서” 나오는 감동을 맛볼 수 있다.
사실 여기에는 큰 부가가치있다. 도난 방지에 연결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열쇠를 부수고이 차량을 훔치려 고 했더니, 문 손잡이를 잡을 수 있어야 문을 억지로 것이 쉽지는 않게된다. 그것만으로도 자동차 도둑의 동기를 낮추는 효과가있을 것이다.
Case Study – August SmartLock
또 다른 예로, btrax의 SF 사무실에서 이용하고있는 August SmartLock의 경우를 보자. 이 스마트 록은 스마트 폰을 활용 해 문을 자물쇠로 여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하고있다. Apple Store 사상 처음으로 Apple 제품 이외의 매장 디스플레이 된 것으로도 화제가 된 제품이기도하다 것에서 그 UX 높이 평가되고있다.
이 제품의 부가가치는 사용할 로그에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폰에서 자물쇠로 연다만으로도 이용 가치가 높은 것이지만, 그 “숨겨진 기능”을 더 이용 가치를 향상시키고있다. 앱에서 볼 수있는 User Activity Log는 여러 사용자의 이용이 기록되어 누가 언제 사용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보안 역할 다소 타임 카드 인 역할도 해준다.
앞으로 더 높아질 UX 디자인의 가치
제품의 서비스 화를 추진 때 그 제품이 사용자에게주는 체험 소위 사용자 경험 (UX)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된다.
그리고 세상에서 “혁신”으로 간주하는 제품 / 서비스의 대부분이 디자인 적 과정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된다. 실로 사용자 경험이 떨어지는 제품으로 사람들이 혁신의 예로 드는 것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Measure
Measure
[도서]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 : 가치 제안 설계로 시작하라 18,000원 → 16,200원(10% 할인) | YES포인트 900원(5%지급) |
Posted by EverPress for N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