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상상력과 탐구심을 폭발 2019/04/08 – Posted in: 레고시리어스플레이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상상력과 탐구심을 폭발 ~ 새로운 교육과 기업의 공동 디자인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 클래스 21세기형과 탐구형이라는 말이 교육업계에서 일상적으로 들려온다. 그러나 구체적인 수업에 사용하지 않은 학교 현장이 더 많다. 필자는 20년에 걸쳐 탐구형 수업을 지향하고 있지만 탐구형 수업을 구축하는 것은 구조적으로 어려움이있다. 사람의 출입이나 장소 자체를 바꾸는 것으로,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에 접근 할 수있다. 선생님만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폐쇄적 인 상황을 변화시키는게 교육업계와 직접 관계가 없는 기업교육을 도입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올해 실제로 교육 현장과의 연계가 잘 된 케이스를 소개하고 싶다.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상상력을 키우는 수업
2018년 그랑프리에 선정 된 작품을 그린 일러스트가 진짜 케익이 되는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경연 대회”가 개최되어 그랑프리가 발표되었다. 이 기획은 초등학생 이하를 대상으로 케이크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모집, 우수한 작품을 파티쉐가 진짜 케이크로 만드는 것으로, 올해로 10회째 개최된다. 이 공모전은 흥미유발과 능력 개발의 전단계인 “상상력 개발”을 발전시킨다. 사실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상상하는 것은 ‘공감’하기 어렵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라는 주제는 많은 아이들에게 친근하고 어느 정도 자유롭게 상상할 수있는 환상적인 공통의 세계관이 있다. 하지만 이제까지 이런 주제로 만든 교육 프로그램은 없었다.
그랑프리 작품을 파티셰가 실현한 진짜 케이크는 21세기 교육의 하나로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라는 방법이 있지만, 이것은 기획부터 실현이라는 흐름 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실험 및 프로토타입을 하면서 목표에 접근 과정을 배우는 방법이다. 이른바 ‘액티브학습 “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이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논의는 이루어져 왔지만, 그들이 구체적인 성과물은 생각보다 적다. 실현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처음에 참여를 주저하지만 일단 참여하면 만드는 즐거움에 동기가 완전히 바뀐다. 그래서 이 기획을 수업에 활용할 수 없을까 생각하고 실천시켜 받았다.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탐구하는 수업
LEGO (R) SERIOUSPLAY (R)을 활용한 상상력과 그 가능성에 실제로 수업을 실시한 것은 오사카에 있는 카오리 느베르학원 초등학교였다. 45분의 수업에서 전반 15분은 레고를 사용하여 ‘상상력’을 주제로 한 워크숍을 실시했고, 후반 30분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아이디어를 내달라고했다.
후반 단계로 먼저 자유롭게 ‘크리스마스 케이크’의 주제를 받은 후에, 기획의 「새로운」 「실현할 수 있다」 「재미있다」 「도움」 「안심할 수있는 ‘5 가지 관점을 설명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크하고, 그룹에서 서로의 관점을 확인했다. 안에는 「하늘을 나는 썰매 ‘등 초등학생 같은 생각도 있었지만 “드론을 사용하면 가능한 것 아니냐” “위험하지 않을까” “재미있지만 유용한 것일까?”등의 토론을 전개하는 것도 발상을 추가해서 새로운 결과물로 연결한 팀이 많았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심각하게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의 아이디어를 쓰는 초등학생. 서로의 아이디어에 감탄하고 과몰입하는 일도 늘었다. 이처럼 그린 작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과 “공감”을 학습에 효과적이다. 대회 형식이기 때문에 어떤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공감을 상상하고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힘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발표와 의견 공유 후에는 다시 자신의 작품을 수정 · 개선하여 그림과 설명을 완성시킨다. 시간의 관계로 색칠까지 도달하지 않은 학생도 있었지만, 쉬는 시간에도 앞으로 몰입하여 계속하는 모습을 보고 선생님들도 “저 아이가 그렇게 심각하게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것을 처음 보았다” 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긴자 코지 코너 대표의 생각
“앞으로 이 기획 멀리 퍼져 나가기 바란다”는 주식회사 긴자 코지 코너 대표 이사 야마시타씨 이 기획에 대한 생각이나 교육관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전개에 대해 회사 긴자 코지 코너 대표 이사 야마시타씨의 이야기를 대담 형식으로 소개하고 싶다.
── 야마시타 사장 자신은 어린 시절 어떤 수업을 좋아 했습니까? 또한 현재의 교육에 대해 느끼는 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나 자신은 교과 과정에 따른 것은 재미 없었습니다하고 내용도 기억하지 않습니다. 한편, 체험을 바탕으로 한 학습 기억이 있네요. 신체 활동과 포스터 만들기 라든지 그림을 그리는 것은 좋아했습니다. 자신의 아이의 참관하러 가도, 교육 과정에 따른 학습이 아직도 많다,라고 생각합니다. 학력보다 집단 생활만 경험하기도하고, “즐거웠다”라는 경험을 만들어 주었으면 합니다. 정해진 커리큘럼은 좋은 학생이 가장 잘 하는 능력을 버리는 것 같습니다.
── 커리큘럼에 “따른다”라는 수업이 많아요. 학생의 주체성을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는데. 학교가 무엇을 추구하는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증가하는 복도 쪽을 유리 교실이라고 학년을 넘어 관련된 활동을 하는 그런 환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기획을 통해 어떻게 교육에 기여할 수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까?응모 작품을보고있어 생각은 자신을 위해 케이크를 쓰고있는 아이는 거의 없네요. “누군가에게 먹여주고 싶다”, “누군가와 함께 먹고 싶다”가 대부분이에요. 이것은 당초 상정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만, 누군가를 위해 케이크를 감 자녀가 많았던 것은 기쁩니다하고 가능성을 느낍니다.
── 확실히, 내가 수업에서 다룬 때도 그런 나라였습니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를 위해 ‘라는 흐름을 만들자는 수업과 콘텐츠를 많이 있지만, 자연스럽게 그렇게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모두 즐겁게 먹는 것이군요. 홀에서 혼자서 먹는 것은 아니다. 그 근처가 이 기획의 훌륭함이라고 생각합니다.”단란한 가족’이라는 주제지만, 가족과 친구의 중심에 케이크가 있는 것으로 응모 작품은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생각이 말이 되어 가고 그런 말을 해나가는 과정에 상대방 사람에 대한 ‘공감’이 탄생하기 쉬운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미지연상으로 누구와 함께 먹고 싶은 것인지, 그리고 함께 먹는 사람이 기뻐할 케이크는 어떤 것인지를 상상하게 연결되는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 누군가를 위하는 동시에 자신도 먹고 싶은 케익입니다. 식사 대신 간식인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간편한 테마이며 “먹는”이가 되면 좀처럼 학교에서 나오는 발상이 아니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획을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는 교육계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을 느낍니다. 향후 교육 관계자나 교육 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하려는 아이디어가 있습니까?
이 기획은 10년째가 됩니다. 유치원, 학동 등으로 ‘그림 그리기 시간’의 주제로 다루어받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야하기씨처럼 이미 실천하고 있는 사람과도 연계하여 넓혀 가고 싶네요. 또한 파티셰도 이 기획을 통해 기술이 올라가거나 공부도 많네요. 아이들의 이미지를 읽어 만드는 것에 의욕이 있고, “실현해 주자!」라고 열의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웃음).
── 교육 현장에 더 넓은 세대나 크리스마스 이외의 생활행사를 묶은 기획 등도 생각중입니다. 향후 내용은 기획이라기보다는 어버이날처럼 “누군가를 생각하고 꿈의 케이크를 생각한다”라고하는 것이 퍼져 나가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주최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긍정적이고 따뜻한 이벤트가 되면 기쁠거 같습니다.
── 기획이 기획자의 손에서 떠나 사회에 퍼져나가는 것도 매우 이상적입니다. 고맙습니다.
앞으로의 교육과 기업
예를 들어 커리큘럼을 만들 때 “무엇을 사용하여 무엇을 배울 것인가”라는 것이 오랫동안 동안 초점이 맞는 것은 아니었다 . 시험에 출제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면서 유일한 이유로 군림하고 있었다 . 그러나 교육부를 중심으로 ‘ 살아가는 힘 ‘을 키우는 것이 급선무라는 발상에서 2020년을 향한 교육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탐구심을 길러 주체적 · 대화식으로 배우는 힘을 몸에 익히는 것이 목적이되는 경우 , 그 소재가 기존의 교과내용 일 필요는 없다. 일본의 교육에서 교양이라는 말을 듣는 것은별로 없지만 지금 이야말로 배움의 본질을 회복 기회 다라고 느낀다 . 그 속에서 형식적인 CSR 대신 기업 의 강점을 활용하여 어린이와 서로 배우는 같은 장소 만들기에 희망을 느낀다. 그러한 기획이 늘어나는 것을 기대하고 싶다. (야하기 쿠니 코 / 지식 창문 학사 · 교양의 미래 연구소 ) 관련 링크긴자 코지 코너의 꿈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경연 대회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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