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책공장 회원간 윈윈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볼 생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회 작성일 25-07-04 02:14

본문

책공장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알립니다. 책공장은 2006년부터 현재까지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 출판 커뮤니티입니다. 정보 비대칭으로 약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광고를 받거나 회비를 걷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모임 회비는 정산)


최근에는 개인화의 영향으로 연재를 하거나 카페에 경험을 나눠주시는 작가들도 많이 없어지고 운영진 참여도 부족하고 실제 관리에 참여하는 회원이 있음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하기가 힘든 시대인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게시글에 맞는 게시판으로 이동만 해도 수많은 글을 카테고리별로 다시 이동시켜야 하고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질문에 반복적 답변을 하는 것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생각했던 것과 좀 달라지는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마치 지식인 서비스하는 업체의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 = 돈이라고 생각하면 더 이상 운영진, 연재작가, 질문에 대답하는 회원들께 볼런티어 정신만을 요구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지난 16년간 항상 느낀 것이지만 책공장을 통해서 공동의 무언가를 하기에는 어렵지만 광고, 마케팅, 창고, 인쇄 등 교류할 수 있는 영역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새로 출판에 진입하고자 하는 분들과 기존 출판 관련 업체가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게 어떤 서비스가 될지 교육이 될지 모르겠지만 발전적인 카페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자에게 정당한 지불을 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곧 구체적인 방안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